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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ient / Server는 데이터를 소통하고 처리하는 프로그램으로, 두리뭉실하게 정의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아래의 2가지로 나뉘기 때문이다.

  • Client가 DB를 직접 접속하는 프로그램임.
  • Client가 Data를 요청하면 Server가 대신 DB를 접속하여 데이터를 보내주는 프로그램임.

첫번째는 직접 DB를 접속하기 때문에 빠르지만 보안이 취약하며, DB 접속 제한으로 여러 클라이언트가 동시 접속에 한계가 있다는 단점이 있다. 우선

  Client Server모델  

  • 간단한 구조로 되어 있는 구조로 대부분 Server에서 데이터를 처리하고 클라이언트는 UI를 담당함.
  • 구조가 간단하여 속도가 좋은 특징이 있으나 확장성은 떨어짐.

 장점 

  • 구조가 간단하여 속도가 빠름.
  • 화면의 구조가 간단하여 배우기 쉬움.
  • 대부분 c / c++ 언어로 작성되어서 속도가 좋음.

 단점 

  • 구조상 확장의 어려움이 있음.
  • Client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서 pc에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음.
  • 버그를 수정하여도 배포하기가 어려움.
  • 특정 OS 및 하드웨어에 종속적임.

  WEB 환경  

  • CS환경의 배포가 어렵다는 단점을 보완한 모델임.
  • 브라우저만 있으면 어디에서든지 쉽게 접근이 가능함.

 장점 

  • OS와 브라우저의 제품에 상관없이 어디서든 동작이 가능함.
  • 간단한 프로그램의 경우 쉽게 작성이 가능함.
  • 수정된 부분을 쉽게 배포가 가능함.

 단점 

  • 복잡한 프로그램의 경우 CS 보다 더욱 복잡한 구조임.
  • 성능이 떨어지고, 속도가 느리고, 화면의 복잡도가 증가하면 더욱 성능이 떨어짐.
  • 화면의 구성이 복잡해지면 구현 및 유지보수가 어려워짐.
  • 너무 다양한 기술이 접목되어 관리하기 어렵다는 단점.

  요약 정리  

CS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Web이 등장했고, 많은 곳에서 Web으로 전환하기 시작했는데, 불특정 다수의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라고 하면 크게 문제 될 것이 없지만, 특정 업무나 사용자만 이용하는 경우에는 좋지 않다. 왜냐하면 업무 화면의 경우 특정 사용자가 자주 접근하고 사용하는데, 화면이 복잡해질수록 속도가 떨어지고 고객이 불편을 격게 된다. 업무에서 하는 일이 많아지게 되면서 많은 솔루션 및 기술들이 사용이 되어 유지보수비용이 증가하게 된다. 또한 사용자 입장에서 사용하는 화면임에도 불구하고 빠른 입력이 어렵고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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