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좋아지면서 주식장도 좋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요즘은 2차 전지가 인기가 있는 것 같은데, 저는 아직 주식에 '주'자도 잘 모르는데, 주위에서 그리고 TV에서 그렇게 이야기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개인적으로 공부를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하나하나씩 차근히 배워나가면서 주식의 고수가 되는 그날까지 끊임없이 공부하기 위해서 저를 포함한 모두가 전문가가 되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식의 가장 기본이 되는! 주식이란 단어의 뜻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식을 하는데, 주식이 뭔지는 모르지만 그렇다고 그렇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주식의 뜻에 대해서 알려고는 않아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모든 것을 알고 싶다는 생각에 주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식이란
기본적으로 주식회사의 자본을 구성하는 단위이며, 사원인 주주가 주식회사에 출자한 일정한 지분 또는 이를 나타내는 증권을 말합니다.
말이 어려운데, 돈을 투자했다는 증거로 나누어 주는 종이 쪼가리라고 하면 간단하게 설명이 될 것 같습니다. 조금 어렵게 말하면 주식이란 회사의 소유권으로, 주식이 2개 발행되었는데 그중에 1개를 갖고 있다면 그 회사에 대한 50%의 소유권을 갖고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만약에 어느 회사에 100개의 주식이 발행이 되었는데, 그중에 내가 1개의 주식을 샀다면 1%의 소유권을 가지게 된 것이고, 회사에 이익이 발생하면 그중에서 1%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정리하면 주식이란 회사의 소유권이고 그 회사의 가치가 미래에 좋은 방향으로 성장을 한다면 내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수만큼 %로 이익이 발생하는 구조가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내가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가 안 좋은 방향으로 하락을 한다면 내가 갖고 있는 주식 수만큼 %로 손해가 발생하게 될 수도 있겠네요.
오늘은 가장 기본적인 주식이란 용어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이해는 가지만 살짝 어렵다는 생각도 들어서 앞으로 갈 길이 멀구나! 하는 느낌이 드네요! ㅎ